Bakoon PRE5440 / AMP 5570

본문

Bakoon PRE5440 / AMP 5570

신형 프리 앰프 PRE-5440의 탄생은 필연입니다. 제작자 Nagai 사장님의 전성기로서 신형 SATRI-IC인 HIBIKI-IC와 HBFBC-IC 등 몇 가지 집적 IC가 개발이 되었고 발전된 회로를 담아낼 그릇으로 AMP-5570이 탄생하였고 그 수준에 걸맞은 프리 앰프가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이번에 발표한 프리 앰프는 30년 오디오 제작 기술의 모든 노하우가 집합된 결정체입니다. 볼륨 제어부는 기존의 PRE-5410 MK3에서 사용했던 디지털 컨트롤 어테뉴에이터를 거의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메인 회로와 전원부와 콘트롤부는 완전히 새롭게 업그레이드하여 설계하였습니다.

메인 회로에는 기존의 최고급 집적 칩인 SATRI-IC-UL이 각 채널 당 하나씩, 신형 HIBIKI-IC가 각 채널 당 하나씩, 신형 HBFBC-IC가 각 채널 당 하나씩 적용되었습니다. 세 종류의 집적 칩을 사용하여 프리 앰프의 각 섹터를 모듈화함으로써 작은 공간 내에 복잡하고 큰 규모의 프리 앰프 회로를 담아내고 정밀도와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번 제품을 계기로 하이엔드 사용자 층에게 다가가기 위해서 과감하게 XLR 입출력을 채용하였습니다. XLR을 채용하는 대신에 전류 전송(SATRI-LINK)는 생략했습니다. 전류 전송은 기술적으로 우수한 것은 분명하지만 케이블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고, 하이엔드 사용자 층에서 사용하는 고가의 RCA와 XLR 케이블이 음질적으로 우수한 경우가 많습니다. XLR 채용은 매우 큰 방향 전환인데 이미 출시한 플래그십 AMP-5570 사용자 층에서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전면부 모습입니다. 맨 왼쪽 스위치는 입력 전환 스위치입니다. 입력은 UNBALANCED RCA가 3개, BALNACED XLR이 2개입니다. 중앙의 스위치는 볼륨 스위치입니다. 볼륨 옆의 빨간 스위치는 뮤트 스위치입니다. 맨 오른쪽 스위치는 전원 ON/OFF 스위치입니다.

BALNACED XLR 1에 입력 전환 스위치를 놓으면 표시창에는 bL1이 표시되고 볼륨 위치도 표시가 됩니다.

표시창 맨 오른쪽의 db 표시를 없애자는 의견에 대한 제작자 Nagai 사장님의 답변입니다.

PRE-5440은 어테뉴에이터의 오차를 0.1db 내로 달성한 초정밀 어테뉴에이터입니다.

모처럼의 정밀도를 과시하기 위해서도 db의 표시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입력 스위치를 UNBALANCED RCA 1에 두면 표시창에는 Ub1이 표시됩니다. 볼륨 위치 최저에서는 게인이 0.0으로 표시됩니다.

뒷면 모습입니다. RCA 입력 3개, XLR 입력 2개 지원합니다. RCA와 XLR의 출력은 동시에 출력이 되고 게인도 완벽하게 동일하기 때문에 바이앰핑을 할 수도 있습니다.

AMP-5570 앰프를 모노로 사용할 때는 XLR 입력만 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XLR 출력을 사용해야 합니다. 가로 세로 크기가 AMP-5570과 동일한 44cm, 36cm입니다. 높이는 10cm으로서 기존의 PRE-5410 MK3보다 3cm가 높습니다.

amp5570-1260.jp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